'나는 정말 병원에 갈 일도 없고 보험에 관심도 없습니다.'라고 말씀하셔도 그래도 딱 한 가지 보험만 가입한다고 한다면 꼭 가입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은 보험이 바로 실비 보험, 실손 보험, 실손의료비 보험입니다.
실비 보험은 어떤 보장을 해주는 보험이며,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실비 보험의 정의
실비 보험, 실손 보험은 실손의료비 보험과 함께 모두 같은 보험 상품을 말하는 것입니다. 실비 보험은 우리가 병원에 가서 결재한 의료비를 지원해 주는 보험니다.
우리가 병원에 가는 일은 두 가지 경우입니다. 대부분은 질병으로 그리고 사고를 통한 상해로 병원에 가게 됩니다. 이렇게 두 가지 경우를 통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은 경우 보험사에서 발생한 병원비에 대해 본인 부담금(자기 부담금)을 제외하고 보장해 주는 상품이 바로 실손의료비 보험입니다.
보험 가입 1순위 실비 보험
생각지도 못한 사고나 병이 생기면 건강에 대한 두려움과 함께 찾아오는 두려움이 바로 경제적인 두려움니다.
많은 보험사들은 막대한 손해를 보더라도 실비 보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보험사의 손해가 높다는 것은 가입자들이 본인이 낸 보험료보다 더 큰 보장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경제적인 여유가 없다면 더욱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실비 보험입니.
실비 보험 보장 범위
현재 판매되는 실비 보험 상품은 4세대 실비 보험으로 보장 내용은 전 보험사를 아울러 동일합니다.
4세대 실비는 급여와 비급여를 나눠 보상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가장 큰 차이는 급여 80%, 비급여 70%의 보장 범위입니다.
실비 보험 비교
실비 보험은 보장의 내용이 전 보험사가 동일하기 때문에 보다 더 저렴한 요금으로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다양한 보험 비교 사이트가 존재하지만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조회 및 온라인으로도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 가입 전 유의 사항
- 실비 보험은 중복 보상이 되지 않는 상품으로 현재 내가 보유하고 있는 실비 보험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종 전 일부 실비 보험은 종합 보험의 형태로 판매된 상품들이 있기 때문에 꼭 보장 내용에 의료비의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최근 3개월 이내 병원 방문 이력이 있거나, 1년 이내 의사를 통해 재검사 소견을 받아 검사하였는지, 5년 이내 입원 및 수술의 이력이 있는지, 5년 이내 통일한 증상으로 7일 이상 치료 혹은 30일 이상 약처방을 받았는지, 5년 이내 암, 백혈병, 고혈압 등의 진단을 받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사항에 해당한다면 유병자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4세대 실비 보험은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인 반면 청구 이력이 쌓여 일정 부분 이상이 되면 할증이 되는 방식으로 보험료의 인상폭이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청구 이력이 없다면 그에 맞게 보험료가 할인되어 산정됩니다. (기본 연령 증가에 따른 인상은 존재)
- 보험사마다 자동 이체 할인 등 다양한 보험 할인이 존재하니 할인되는 제도를 확인해 보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큰 사고나 질병이 발생하여 병원에 가게 되면 가장 크게 다가오는 게 바로 경제적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일을 하며 생계를 이어나가기도 힘들고 하루하루 늘어가는 병원비를 걱정하게 됩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 기본적으로 내가 낸 치료비에 대해 보상해 주는 실비보험을 가입하여 미래를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